대한민국 국민은 봉? 어이없는 현대자동차 가격..

Posted by Jerry on 2008/01/11 17:51
Filed under Diary
Tags : ,
얼마전 현대자동차의 야심작 제네시스(Genesis)가 발표 되었습니다.
한국의 현대자동차에서 생산된 력셔리카이며, 그에 걸맞게 가격 또한 럭셔리 합니다.
3300cc가 4000만원부터 시작합니다.

해외에서도 제네시스가 현대자동차의 이름으로 판매가 됩니다.
하지만 가격을 살펴보면 뭔가가 이상합니다.

한국에서 판매되는 제네시스의 기본형은 3300cc인 반면, 해외에서 판매되는 제네시스의 기본형은 4600cc 입니다.
다음은 해외에서 공개된 제네시스의 기본형 스펙 입니다.

해외 제네시스 기본형 스펙


엔진만 살펴보더라도 누구나 생각하기에 해외에서 판매되는 제네시스의 가격이 더욱더 높아야 정상입니다. 또한 보증또한 해외에선 10년또는 10만마일 둘중 먼저 도래한것을 기준으로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격은 우리의 상식을 벗어납니다.

다음은 해외 사이트에 공개된 예상 가격입니다.
해외에서 공개된 제네시스 예상 가격

미화 $30,000 이하부터 시작될것이라고 합니다.
대략적인 환율로 따져봐도 28000000원 입니다. 제네시스가 해외에서 생산 및 조립되어 한국에 완제품으로 수입되는 자동차인가요? 전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왜 국산차가 미국보다 훨씬 더 열악한 보증 기간에 더욱더 낮은 스펙임에도 불구하고 더욱더 높은 가격에 판매가 되는지요?

현대자동차는 국내 자동차 업계 1위 기업입니다. 한국에서도 미국과 비슷한 기준에서 가격을 책정해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그렇게 한다면 전체적으로 자동차 가격이 내려가지 않을까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Trackback URL >> http://mireenae.com/trackback/184
  1. 푸른하늘 2008/01/11 18: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주 오래전부터 있어왔던 관행으로 알고 있습니다. 수출을 장려하기 위해서 2중가격체계를 유지한 거죠. 거의 외국에선 출혈, 우리나라에선 그 손해를 벌충하고... 이제는 정말 없어져야 할텐데말입니다. 아참... 세금차이도 조금 있겠네요.~~
  2. Name 2008/01/11 18: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래서 현대 자동차가 욕을 먹는겁니다//정말 죽일놈들입니다//
  3. ㅋㅋ 2008/01/11 18: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디 하루이틀이어야 화를내지

    이젠 지친다 쓰레기 한국대기업들~~~!!!!!
  4. 13 2008/01/11 19: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가 돈 있으면 제네시스 에다 조금 더 보태서 외제차 산다. 현대의 럭셔리 전략은 아직 멀었다..아직까지 돈은 국내서 벌고 외국에다 갔다 퍼주는 꼴에 현대는 깊은 반성을 해야한다
  5. xddd 2008/01/11 19: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럼 안타면 되지..........어차피 제네씨스 럭셔리차고 가격도 럭셔리인 만큼 돈도 럭셔리하게 있는 사람이 살 텐데 그 사람들은 별 불만 없을수도..
  6. 2008/01/11 19: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격이 미국과 한국이 같아야 한다는 이유가 머지요?
    모든 가격은 시장에 맞게 측정되는 겁니다
    현대차가 국민들한테 강제로 한대씩 떠넘기는것도 아닌데 왜 이런 글들이 쓰여지는지 모르겠네요
    • Jerry  2008/01/12 18:02  댓글주소  수정/삭제
      강제성은 없지만 1위 기업이 자국민을 위해 조금만 더 배려해줬으면 더 좋을꺼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그 시장이라는 것이  2008/01/13 11:54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리나라에서는 제대로 기능을 하지 않기 때문이죠
      우리나라에서 시장이 제대로 기능을 합니까?

      담합이나 하고, 뇌물이다 갖다 주고, 비리 저질러도 흴체어 한번 타면 만사 오케이고, 시장에 맞게요?

      우리나라는 시장이라고 할수 없고. 똥물만 가득찬 광장일뿐입니다.

    • 나참  2008/01/13 13:14  댓글주소  수정/삭제
      가격이 미국과 같아야 할 이유는 없지만 같은 제품을 더 비싸게 주고 사야할 이유는 더더욱 없다고 생각한다. 더군다나 국민소득도 한국이 미국보다 훨씬 낮지않은가? 모든가격이 시장에 맞게 측정되려면 우선 시장부터 제대로 된 기능을 해야한다. 즉 외제차 관세부터 내리고 한국에서도 미국처럼 현대와 해외브랜드가 정정당당한 경쟁을 해야한단말이다. 한국 소비자들이 자동차시장 개방하라고 외쳐대는 이유를 정말 몰라서 그딴소리를 하는건가??
    •   2008/01/14 01:08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쉑히는 머리를 달고 사는건가??
    • 빙신아!  2008/01/19 09: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너 밥은 먹고 사니?
    •   2008/01/29 21:58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ㅡ<<<<<이 십새 현대자동차 직원입니다 아이피 추적결과 현대 십세 아이피 뜨네여 이십세 알바입니다
    • d  2008/02/07 20: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명바기가 운하파면 삽질해라 병신초딩아
  7. 완써 2008/01/11 19: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쎄요 base 가격이 2만불후반 정도면 옵션 페키지 장착하면 3만5천불부터 3만불후반까지 나올 것 같은데요. 인피니티 G35와 비슷한 가격대를 현대가 책정한것 같습니다. 현대로서는 어쩔수 없는 선택이라고 생각되는 걸요. 미국이라는 시장은 하나의 대륙입니다. 유럽차들도 출혈을 감수할정도로 싸게 팔수밖에 없는 그야말로 자동차메이커들의 전쟁터나 다름없죠. 그곳에서 현대가 어느정도 출혈을 감수하며 시장을 넓혀가는 것을 마케팅전략으로 이해해야지 꼭 한국소비자를 봉으로 본다고 욕할것만은 아니겠네요. 오히려 렉서스같이 한국서 폭리를 취하는 메이커들이 욕을 먹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8. 월세1000만원 2008/01/11 19: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래 미국이 한국보다 못 살잖아요.... 못 사는 나라에서 비싸면 팔리나요?
  9. 그만우려먹어 2008/01/11 19: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도대체 몇번 우려 먹어야 맛이 안날까요?
    가격 싸다고요? 보이는 가격이 저 정도지 직접 구매해보세요
    딜러가 얼마나 가격 더 추가하는지 알게 될 테니깐... 저 가격 그대로 다른 옵션(차량옵션외) 추가 안들고 구입한 영수증 올려보삼 절대 없을테니...
  10. Name 2008/01/11 19: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짜 자동차계의 씨레기들... 안사면 되죠 머...
  11. ㅎㅎ 2008/01/11 19: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만 미국에서 싸게 파는건 아니고 . . . 현대가 미국에서 싸게 팔 수 밖에 없는건 세계최대의 자동차 시장을 놓칠 수 없기 때문이고 . . . 도요타의 견제가 심해. 일단 현대에서 3000만언에 가격 띄우면 도요타 쪽에서 즉시 3000만언 이하로 가격다운 시키거든 . . . 그럼 어쩔 수 없이 현대도 3000이하로 따운시켜야지 . .. 근데 그게 일본은 지금 엔화약세 시즌이라 저가로 팔아도 돈이 남아돌고 현대는 달러대비 원화강세라 미국에서 가격 내리기도 힘들뿐더러 팔아도 남는게 얼마 없거든 . . . 그래서 도요타 쪽에서는 이 기회에 현대를 밀어내려는 가격정책 쓰는거고 . . . 현대가 급성장한 세계6위 메이커잖어. 그래서 미국시장에선 남는게 없어도 울며겨자먹기로 싸게 팔수밖에 없어.
    • d  2008/02/07 20: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누가 그렇게 팔라고 했나...난 그런거 바라지 않는다 우리나라 사람들도 사람대접해주고 그만 피빨길 바랄뿐 fta에서 자동차시장 전면 개방하면 차값똥갑될텐데
  12. 박달자 2008/01/11 19: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에서 밑지고 팔아도 한국에서 그만큼 벌어들이니깐 ㅎㅎㅎㅎ
  13. Name 2008/01/11 19: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동차시장 좀 확 개방했음 좋것다....싸고 성능좋은 중국산이 낫겠군.
  14. 멍청한 인간들 2008/01/11 19: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들 못 배운걸까.. 왜케 다들 멍청한 걸까..
    이 사람들아~
    마케팅 기본이, 전세계 자동차가 움집하고, 그 안에서 시장가격이 형성되는 미국 시장에서, 우리나라 가격처럼 자동차가 판매되는게 합당한거니?
    도대체 싸고, 비싸고, 절대적인 수치에 가격과 가치를 판단하는 너희들이 참 한심스럽구나... 허허..
    bmw나, 렉서스나, 벤츠나, 인피니티나.. 자국판매회사보다 미국에서 싸단다. 더군다나, 현대라는 브랜드가, 가격책정을 한국같이 매기면, 전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마케팅 경쟁력이 되겠니? 그리고 한국에선 젤 비싼 가격으로 비교하고, 미국에선 제일 싼 가격으로 비교를 하니...
    잣대기준부터 바꾸길 바란다.
    미국내 2만불로 팔린다는 제네시스 가격은 무옵션 가격이란다. 껍데기에 불과하다구.. 좀 배우고 생각하고 판단해라.
    • 어이가  2008/01/12 04:50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선 멍청한 님 개념먼저..


      님이 이런글 올릴기준은 먼저 국내 자동차 시장 개방하고 해야 맞는글입니다.

      세계 명차와 겨루고 있다면서 자동차 시장은 개방하지도 않고 생존의 필수인 식량 시장은 개방하면서 이제 자주 식량은 사라져버렸습니다.


      자동차 시장개방시켜 놓고 이런글 올리시죠 ㅡ.ㅡ

      현대에서 결사적으로 막고 있습니다. 자동차시장개방될까봐 쫄아서..
    • 무개념 인간아  2008/01/12 13:52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럼 미국시장에서 싸게판다는건 이해를 하겠는데
      왜 미국시장에서는 싸게팔면서 우리나라와서 비싸게 받아먹냐고.....
      동등하게 우리나라에서도 싸게 팔아야되는거 아니냐???
      그리고 옵션넣어봐야 우리나라 제네시스가격하고 똑같아질거다...
      하지만 그 옵션넣은 가격에선 엔진이 같은 가격의 우리나라 제네시스 엔진보다 더 좋은게 들어간단다
    • 니가멍청하지  2008/01/12 17: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뭐 똑바로 알고나 얘기하셔 멍청한 현대 알바야.
      자동차 시장 개방하고도 현대가 그렇게 폭리 취할 수 있니? 거의 독과점이라고 볼 수 밖에 없는 한국시장이라서 배짱부리는거지 빨리 개방됬음 좋겠다 너 같은 현대알바들
      다 실직하게 젤 양심 없는 기업이 현대자동차야 이 무식한
      인간아!
    • 멍청한 인간들이 참 많지요.  2008/01/13 20: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님 말씀이 맞습니다.
      아이디 어이가나.. 무개념 인간이나.. 니가멍청하지나..
      똑같은 인간이 아뒤 바꿔서 쓰는 꼬라지하고는...
      박리다매의 미국 시장에서..
      우리나라처럼 비싼 값으로 팔 수는 없는 노릇이지요..
      ...
      대한민국.. 좀 배운층들이 많아진지 알았는데..
      아직도 소국민적 자세와 무식한 자세를 함께 겸비하고 있네요.
    • 이론 그지같은 인간아  2008/01/29 23: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니나 제대루 배우고 와서 떠들어라 불쌍한 인간아 울나라 4000만원짜리두 껍데기 가격이다 옥션 달면 5000은 그냥 넘어간다 글구 현대차 가격을 울나라처럼 매기지말구 울나라 현대차를 미국시장 가격으로 매기라는말 아니냐 인간아 꼭 그걸 미국시장 가격을 올리라는 말로 이해하냐 너는 대체 너는 뭘 배운거냐 쯧쯧쯧 내가 보기에는 너가 더 멍청하다 니부터 제대루 배우고와서 떠들어라 인간아 쯧쯧쯧
    • d  2008/02/07 20:15  댓글주소  수정/삭제
      평생 언론에서한말 다믿고 대기업제품 아무생각없이 구매하며, 대기업을 위해 살아라 그리고 죽기전에 깨닫길 바란다 네가 얼마나 대기업에게 이용당하며, 그대기업 총수들과 그가족들이 우리나라 서민을 얼마나 업신여기는지를 태안에 기름 사고낸 삼성을 봐라 국산품애용하라해서 대기업이된 삼성 지금 삼성은 우리나라 사람들 발끝의 때만큼으로도 생각안한다..왜 국산품을 애용해야하고 불쌍한 농민들은 fta할때마다 몸숨을 끊는지 알고 말해라 삼성이 망하면 우리나라가 망할꺼라고 생각하겠지 무식한놈농업시장 개방보단 자동차시장 개방을 원한다 그런데 그렇게 안하는건 대기업총수들이 우리나라 수많은 농민보다 소중하다라고 생각하는 너같은 놈들때문이라는걸 기억하게
    • d  2008/02/07 20:22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만 이용당하고 살고싶다.. 자동차시장 개방해라 싸고 좋은외제차타고다니게..현대가 망하든 흥하든 나와는 상관이 있네, 앞으로 현대 저질차비싸게안사도되니까
      알지 내수용 수출용생산라인다른거 이런건 일ㅇ본에선 상상도못할일이거든 평생 이용만당하고 살아라 그렇게 착각속에서 그렇게살아라
    • zz  2008/02/25 13: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다들 못 배운걸까.. 왜케 다들 멍청한 걸까.. ==> 라고 해놓고... "움집" 이래... <운집> 이지... 오타라고 하기엔...ㅋㅋ
  15. ㅎㅎ 2008/01/11 19: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비자를 봉으로 본다라.. 사실 다시 말하면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이용한 가격 남용이라 볼 수 있겠네요. 하지만 자유경제 체제에서 기업은 수요에 합당한 가격을 매겨서 최대한의 이익을 남기는 것이 당연합니다. 여기서 더 가격을 내릴 필요가 없다는 것 이죠. 현대 입장에서는 국가에서 정한 독과점 규칙에 위배되지만 않는다면 구태여 서민들을 위해 봉사적인 마음으로 가격을 내리는 것은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에도 맞지 않다고 봅니다.
  16. ㅎㅎ 2008/01/11 19: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비자 입장만을 고려해 가격을 낮추는 회사는 비단 현대 뿐만 아니라 그 어떤 회사도 현재 지향하는 바가 아닙니다. 그 국가에서 지대한 영향력을 가진 대기업이라고 해서 소비자들을 위해 스스로 가격을 낮춘다는 것은 정말 소비자들만 꿈꾸는 현실 불가능한 이상적인 윤리경영이 아닐까 합니다
  17. 1111 2008/01/11 19: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4천이라
    그냥 프라이드나 ㅡ_ㅡ;
    이젠 차에 대한 욕심이 사라지고 있으니.
  18. 이경우 2008/01/11 19: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것은 생산 공장의 운영상 어쩔수 없는 현상이고 모든 공산품이 마찬가지 입니다.그 이유는 1. 생산공정은 일정 물량을 생산 하여야 제조 비용이 내려 갑니다. 2. 모든 국내 시장이 작기 때문에 국내 소비용만 갖고는 신개발및 생산 운영을 할수 없읍니다. 그러나 제품의 국제 가격은 어느 정도 정해져 있읍니다. 만약 현대 에서 제네시스를 해외판매를 하지 않고 순수 국내 판매만 한다면 오히려 지금 가격보다 더 올라 갈것 입니다 . 저는 현대와 아무 관계없이 해외에서 공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일례로 현대차가 중국 초창기에는 한국보다 50% 정도 높았읍니다. 그이유는 중국 시장 가격이 높았기 때문 입니다. 느낌으로 손해라 생각 되지만 자국 내에 작은 시장을 갖고 있는 문제로 이해를 합시다.
  19. 바보냐? 2008/01/11 19: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멍청한 인간들이라고 말하는 이런 무식한 새끼야.
    마케팅의 기본? 그럼 독과점이란 말은 들어봤냐?
    외국차 수입은 로비로 졸라 막아대면서 자국민들한테 좃나게 비싸게 파는게 경제의 논리고 마케팅이냐?
    애국심? 자부심? 조카튼 소리하고 있네.
    무옵션의 껍데기? 돌대가리야 차 값의 5할이 엔진이다. 무식한 넘아.
    3300cc 와 4600cc의 차이는 마티즈와 nf소나타와의 차이다 알겠냐? 니말대로라면 옵션값이 2천이냐? 2천짜리 차에 옵션이 2천인차 봤냐? 무식한넘아
  20. peany 2008/01/11 19: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네시스 안사실꺼잔아요;;;

    우리나라 사람들 중에 많은 분들이 사실꺼에요 -_-
    아무리 여기서 이야기 해봐야 ;;;;;;
  21. 바보아닌데 2008/01/11 19: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바보냐?/// 워~워~흥분하지마~제네시스는 북미서 2천이 아니라 2만불 후반이란다...설마 오타겠지?? 그리고 옵션에 따라서 1만불 이상씩 차이가 난단다...미국 시장이 원래 그래 한국과는 옵션이란 개념자체가 틀리지. 베이스사향은 휠도 깡통휠이란다. 아무튼 3만불 중반에서 옵션에 따라서 후반까지 나오는 가격은 그리 낮은 가격이 아니란다.
    • 무개념 인간아  2008/01/13 10:45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국에서도 옵션 안넣은 최저가 하위모델이 4000이라더라... 알고나 말하려무나.....
    • 무개념 인간아  2008/01/13 10:45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국에서도 옵션 안넣은 최저가 하위모델이 4000이라더라... 알고나 말하려무나.....
  22. ㅋㅋㅋ 2008/01/11 19: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미국사서 사서 한국으로 보내는게... 더 싸게 먹힐것 같군요... 한국에서 제네시스 살 빠엔... 그 돈들고 미국가서 구경좀 하고... 이것저것 놀다가... 돌아오는길에 살짝 제네시스 사고 오시면 될듯...
  23. Name 2008/01/11 19: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동차 뿐만아닙니다. 삼성, 엘지 가전도 다 싸게팝니다. 많은 회사들이 그렇게 합니다. 시장규모도 크고...영업정책의 하나겠죠.
  24. 현대맨~ 2008/01/11 19: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차값의 5할이 엔진이라는 근거는 어디서 나온건가요?

    다행히 댓글 중에서는 현실적인 감각을 가진 분들이 많이 계시네요....

    공정거래위에서 자동차에 대한 조사를 항상 하고 있습니다. 항상 견적을 내고 있죠!!

    사실 이래저래 뜯어봐도 같은 옵션조건에서 북미에서 파는 차가 국내에 비해 조금 쌉니다..공정위도 알고 있죠..

    하지만 그 가격차이가 시장에 의해서 발생하는 가격차이 안에 있다고 판단하기에 규제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당연히 동네 슈퍼마켓보다 유통할인마트가 싼 이유랑 같은거죠...~

    그럼 슈퍼마켓에서 파는 새우깡이 이마트에서 파는 새우깡보다 비싸다고 공정거래법에 위반되는것인가요? ^^

    비유가 좀 거시기할 수 있지만, 당연히 국민들이 현대차 안사고 외제차 많이 사면 현대차도 가격 내리겠죠~

    하지만 왜 우리국민들이 현대차살까요? 그건 바로 AS랑 중고차 가격때문입니다.

    미국에서 현대차 싸게 살수 있지만 AS랑 중고차 가격이 한국과는 비교할 수 없이 낮은 상황입니다...

    냉정하게 시장경제원리를 생각하면 무조건 비판만 할 수는 없는거죠...^^
    • 어이가  2008/01/12 04:55  댓글주소  수정/삭제
      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위가 엔진이죠 ㅡ.ㅡ

      왜 5할이냐?

      차동차가 아무리 고장이나도 엔진부위만 살아 있으면 수리로 가능합니다. 엔진이 박살나면? 차 페차입니다.
      5할이 넘죠 ㅡ.ㅡ

      그리고 어이 없는게 국내에서 구명가게와 할인유통을 이야기 했는데.. 독과점이 아니죠 ..

      국내 자동차시장 빨리 개방하고 나서 그런 비유를...
    • 댓글을 안달수가 없구나  2008/02/11 05:31  댓글주소  수정/삭제
      공정거래위에서 자동차에 대한 조사를 항상 하고 있습니다. 항상 견적을 내고 있죠!!

      사실 이래저래 뜯어봐도 같은 옵션조건에서 북미에서 파는 차가 국내에 비해 조금 쌉니다..공정위도 알고 있죠..

      공정위가 마치 본인인거 처럼 예기하시네.
      공정위가 공정할거라는 기본 전제를 깔고 말하는데,
      무슨 근거로 말하는 거지 당신은? 아무래도 공정위 알바인거 같은데 현대에 뇌물 받아쳐먹은...

      조금싸기는 쉑히야...
      공정위의 존재 이유 자체가 소비자를 위한게 아니거든
  25. Name 2008/01/11 19: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그래서 현대차 안사지요..애국심도 한두번이지....니들 그러다 망한다...정직하게 살아라...
  26. 해리포터 2008/01/11 20: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차피 현대차 국내시장은 하향으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국민의 신뢰를 잃었다는 거죠. 이젠 외제차도 많이 들어오고 제 주변에도 사람들 이제 서서히 외제차에 관심 갖습니다. 중저가로 들어오는 외제차 많습니다. 아무튼 기업이 국민을 속이면 국민은 기업에 등을 돌리면 됩니다. 아주 간단한 이치죠..
  27. dl 2008/01/11 20: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국 국민들이 현대차노조의 성과급을 주고 있는셈이네요. 이런 된장~
  28. 그러나 2008/01/11 20: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내에서보다 미국시장의 경쟁의 치열함,생존전략등등을 감안하면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기는 합니다.
    급성장(?)하는 현다이의 성장세에 대한 메이저자동차회사들의 보이고,보이지 않는 견제등 이해할만하고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과정이 정당하다고 결과까지 모두 정당할 순 없듯이,
    분명 옵션등등 운운하는 것 맞고 맞는데.......
    이 모든걸 다 감안하더라도, 분명 국내소비자는 봉이 맞습니다.
    미국은 미국시장이고, 한국은 한국시장입니다. 현대가 너무 독과점이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측정이 안되는거지요..
    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의 배기량이 1.5에서 1.6으로 올라가는것도 아니고 무려 1점대의 배기량 차이를 보이면서까지의 이 가격은 분명 문제가 있지요..
    현대노조는 인정하지 않겠지만, 여타 국내기업노조와 비교할땐 현대는 분명 귀족노조가 맞습니다.
    결국에는 외국에선 현상유지또는 마이너스, 국내에서 보충잉여라고 봅니다만...
    제 아시는 분도 미국 출장갔셨다가 TG를 국내로 역수입했더구요..제반비용을 감안하더라도 그게 훨씬 싸다는게 맞구요...
    • Jerry  2008/01/12 18:00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태국에 갔을때 일본차보다 한국차가 훨씬 비싸다고 했습니다. 그 이유가 일본차는 현지 조립공장이 있어 부품을 수입해서 현지에서 조립해서 판매해서 관세가 적어 싸고, 한국차는 완제품을 수입해서 비싸다고 했습니다. 실제 국내보다 약 2배 정도 비싸더군요.
  29. 김중태 2008/01/11 22: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3만달러가 기본이라 무옵션이고 옵션 붙으면 3~4만달러가 될 것이라고 하시는 분들이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국내판매액4천만원도 최저가 무옵션에서 시작하는 가격이라는 것이죠.

    신문기사 보시면 알겠지만 3300cc급 최저가(무옵션) 모델이 4천50만원, 옵션붙으면 5천520만원, 3800cc급은 무옵션이5천280만원, 풀옵션은 약 6750만원 정도 됩니다. 3800cc 무옵션을 환율로 계산하면 약 6만달러고, 풀옵션은 약 7.6만 달러 정도 됩니다.

    더구나 신문기사에 의하면 수출용은 벤츠350이나 BMW 5시리즈에 사용하는 8기통 4.8l 타우엔진을 사용하는 반면, 한국 내수용은 6기통 람다엔진이라고 합니다. 즉 엔진 성능부터 틀린 상황입니다. 국내에서는 6기통 3800cc 람다엔진 무옵션만 해도 6만 달러고 해외에서는 8기통 4600cc 타우엔진의 무옵션이 3만 달러라면 아무리 시장가격을 반영한다 하더라도 심하다고 할 수 있죠. 한국에서 8기통 4600cc 타우엔진 무옵션을 판다면 9~10만 달러 되지 않을까요?

    뉴스에 의하면 제네시스 북미 가격은 무옵션이 3만 달러 풀옵션이 3.5만 달러 수준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소득 낮은 한국이 미국보다 세 배 정도 비싸게 산다면 심하다는 말이 나올 수밖에요.
    • Jerry  2008/01/12 17:59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외국에서 옵션이 공개되면 보다 명확해질것 같습니다.
  30. 노동자 2008/01/11 22: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동자에게 줄돈이니까 비싸야 당연하지...
    귀족노조 만세만세만만세!!!!
  31. 갈때가더라도 2008/01/11 22: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당연히 미국에서 더 싼이유는 수박도 사과등 과일이나 그 외의 대부분의 공산품은 도시에서 더 싸게 팜니다
    공산품이야 공장이 도시에 잇으니간 그렇다 하더라도 아니 왜 시골 과수원서 단 사과가 시골보다 도시에서 더 쌀까요??????????? 혹시 왜 그런지 아시는 분
  32. Name 2008/01/11 22: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걸 뭔데 현대에서 럭셔리라고 미는지 모르겟다 ㅡㅡ
    저게 뭔데 ?
    성능은 스카이라인
    안전성은 볼보
    가격은 닛산 이면되는거다 ..
    쓰렘치 개현대 ...
  33. Name 2008/01/11 23: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누구를 위하여 차를 구입하는가?
  34. 제네시스 2008/01/11 23: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네시스 3.3 / 4.6
    역으로 수입해서 구입하면 우리나라보다 쌀까요?
  35. Name 2008/01/12 03: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ㅂㅏ보멍청바보멍청바보멍청바보멍청바보멍청~~~~~~~~~~~~~~~~~~~~~~~~~히히
  36. 달랑스 2008/01/12 03: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누가 대답 좀 해줄래요... 한국에서 판매되는 300c얼마인지 그러구 무슨 옵션이 들어가 있는지..하나 살까하는데...
  37. ty 2008/01/12 03: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차 많이 사줍시다. 그래야 현대차 근로자들 월급 더 올려주고 파업을 안하지요. 그래야 국가경제에도 도움이 되고 하니까, 십시일반 하는셈치고 사줍시다. 국가경제를 살립시다.
  38. 재미교포 2008/01/12 04: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귀족으로 하든지 말든지, 연봉 1억을 받는 노동자든지 말든지, 10년동안 고장 안나게 튼튼하게 만들고 싸게 팔 수 있다면 경쟁력을 갖춘것이고, 그 만큼 받을 가치가 있다. 부러우면 시기하지 말고 당신도 현대자동차에 입사하시라. STX의 경우를 봐도 그렇다. 오너가 스탁옵션 80억 챙겼다고 욕하는 자들은 공산주의자들인가? 오너가 80억을 횡령한 것도 아니고 유용한 것도 아니고 정당하게 법대로 성과를 내서 성과급을 받았는데, 자본주의사회에서 이런 인센티브는 당연한 것 아닌가?
    1억을 받든 80억을 인센티브로 챙기든 법대로 한 사람한테는 찍소리도 하지 말자. 단돈 1만원 회삿돈 유용한 적이 있는자는 그보다 수천배 부끄러워하고 양심의 가책을 가져야 한다. 그제 건전한 자본주의다.

    미국의 시장경쟁에서 살아남기위해서 가격을 마진까지 최대한 끌어내릴 수 밖에 없는 것이고, 이것은 박리다매라고 생각하면 된다.
    한국은 시장이 관세등으로 보호되어 비슷한 스펙의 경쟁 자동차가 없고, 또 시장의 크기도 작기때문에, 가격을 낮출 필요가 없다.
    만약 관세를 대폭 낮추어서 쉽게 수입차가 들어오도록 한다면, 한국 자동차 회사의 기반이 흔들리고, 한국 경제가 흔들리고,
    당신의 밥줄이 위태로와질 수 있게 된다.

    제네시스 싸고게사고 밥굶고 싶은자는 불평하시라. 아니면 아이들 10명씩 낳아서 미국 만한 시장 크기를 형성하시든지.
    경제의 원리도 모르는 이런 유치한 불평은 좀 고만 듣자. 교양좀 높이시라. 이런 자본주의가 싫으면 공산주의 혁명을 하시든지.
    • 어이가  2008/01/12 05: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법은 강자를 위해서 존재하는게 많습니다.

      최초 법전 역시 지배자가 피지배자로부터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서 법을 만들었죠.

      이게 무슨 말인지 아세요? 즉 지배자는 자기일을 합법화를 만들수가 있습니다. 적어도 미국은 재벌은 노블리스오블리제와 기부문화가 있습니다.

      국내는? 재벌의 탈세와 불법유산증여가 있죠..

      천민자본주의 좀 배웠다고 어이 없는 글 보면 참 우끼네요 ㅎㅎ

      복지국가가 왜 있는지 아세요? 한국시장이 작다라??
      그럼 그 돈안되는 시장 개방해야죠 ㅡㅡ

      돈되는 시장 이랑 맞교환하면서.. ㅇㅋ?
    • Jerry  2008/01/12 17:55  댓글주소  수정/삭제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미국에선 싼 만큼 한국에서도 조금만 더 싸게 해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 아담  2008/01/13 22:06  댓글주소  수정/삭제
      현자야..그런 고상한 상식을 가졋다면 느그들 비정규직 에 종사하는 근로자들 정식으로 돌려라..그러면 현대차 비싸다고 하지않을것이다 .. 당신들의 반도되지않는 박봉으로 현자를 이만큼이나마 키워놓았으니까...양심도없는..츠츠츠...
    • 왜망할까  2008/05/26 12:56  댓글주소  수정/삭제
      자동차 시장 개방해서 수입차가 들어오게 되면 한국 경제가 흔들릴까?

      웃기지 마라 자동차 시장 개방한다고 한국 경제 안 흔들린다. 엿같은 현대차가 지들 밥통 챙길라고 로비해서 졸라 막고 있는 것 일뿐. 알지도 못하면서 경제원리라고 씨부리지좀 말아라.
  39. thtjr 2008/01/12 08: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웃기는 기사야 ....생각해봐라 후진국나라 수술용은 인도도 중국도 유럽도 심지어 , 미국도 일본도 마찬가지다. 울나라와 전혀 다른 추운나라에서 팔자면 히타 팡팡커야 하고 더운 나라에서 에어컨 팡팡커는 것이 습관이다 그러니 엔진이 단연 좋아야지 울나라 공산품인 과자류나 옷이나 가전제품을 보자 현대차만이 아니고 수출용과 국내용은 완전히 포장부터 달라 외국에도 가봐요 당신이 사장이라면 국내용과 똑같이 만들겟는가 국내 가전제품도 백화점용과 일반 대리점용이 다르듯이 후진국나라에서 선진국에 손해보지 않고 팔수만 있다면 성공한 것이다 현대가 그러고 싶어 하겠는가 그리고 일단 써본다음에 인정받은후 시작이야 그래서 어떤 나라는 공짜로 기부도 하잔아 특히 러시아에 가봐 공항에 삼성팁이 엄청난것인데 공짜로 준것이다 당신하는 것을 보니 현대차 깍아 내리는 다른 회사 사람같아
    • Jerry  2008/01/12 17:55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 자동차 관계 회사사람은 아닙니다. 국내꺼 그대로 외국에 팔 수 없는건 당연합니다. 전기만 봐도 미국에서 사온것은 110V여서 한국에서 변압기를 써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눈이없냐  2008/05/26 12: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국에서 싸게 판다고 그러는게 아니라 국내 가격이 비싸다는거 아니냐.
  40. Name 2008/01/12 08: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술 후진국나라에서 제대로 만들어 제대로 값을 받고 외국시장 그것도 자동차 선진국에다 팔면 너 같으면 사겟는가 그리고 무리한 기술을 요구하는데 명차는 할 아침에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다 울나라 차 역사는 유럽과 일본보다 한참후졌지 그럼에도 불국하고 이 정도면 박수라도 치면 안되나 그리고 현대귀족노조라고 하는데 5000-8000천 받는 회사가 어디 현대뿐인가 수두룩하다 기술자하면 천하게 보는 숩관이 있어서 인데 그들도 다 대학 나온 사람들이다 어떤 회사는 1억 이상도 받는다 도적질 한것이 아니잔아, 열심히 일한 댓가다 솔직히 나도 안들면 안사는 것이다 당신도 노력해서 현자에 입사하현대노조 데모는 밥맛이다) 월급받는것 같고 뭐라하지마 맘에 들면 사고 면 될 것아닌가 현자에서도 그만큼 인재를 확보하겟다는 것이지 왜그렇게 입만 열면 자국비판이나 이나라 참 이상해 남이 잘되면 배아파하고 외제라면 똥도 좋아하는 나라 유럽차 솔직이 명성답게 차 잘 만드나 비싸기만 하지 기술도 개발하지 않고 명성에다가 의존하는 나라 그러니 일본차에게 밀리지 마국차는 말할 것없다 울나라 처음에 가전제품 외국에 공짜로 주다 시피했다 그러나 지금은 역전이다 언제가는 한국차들이 가전제품처럼 잘 나갈때가 있다 - 근데 현대차 조금 값도 내려라 5-10프로만
    • Jerry  2008/01/12 17:53  댓글주소  수정/삭제
      자국민을 1위 기업이 조금만 더 가격을 내려줘 시장 전체의 가격 인하를 가져오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 니좀아냐  2008/05/26 13:06  댓글주소  수정/삭제
      현대차노조 왜 그지같이 욕먹는지 니 이유나 아냐. 현차노 이놈들 임금 인상률이 동종업체 임금인상률보다 높다. 임금은 누가 꽁짜로 대주냐, 다 매출원가에 포함되는거다. 누가 내냐? 소비자가 낸다. 소비자가 안내면? 그럼 현대차 아래 하청업체들 살을 깍아서 낸다. ㅅㅂ 현대차 노조만 노조냐, 현대차에 물건대주는 업체들 근로자들은 사람도 아니냐. 매년 임금 올려달라고 지롤하는게 니 눈엔 정상으로 보이냐? 비정규직 문제도 현대차노조에서 매년 임금을 올려달라고 하는데 니 같으면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만들어서 임금 더 주겠냐 말들어보면 정규직놈들이 비정규직 졸라 위하는것 같은데 차라리 임금 올려달라고 하지말고 비정규직을 정규직 전환해달라고 하면 어떠냐? 그건 싫으니? 그리고 자동차값 솔직히 많이 비싸지 않냐, 가뜩이나 세금붙어서 미칠노릇인데, 현대차 가격이 미국시장 판매가격과 비교할때 한국시장에서 비싸지 않다고 씨부리는 놈들이 있는데 현대차가 병신이 아닌이상 한국과 같이 80%에 육박하는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독과점 시장에서 경쟁시장 가격을 받을리가 없지 않냐. 비싼건 인정하자 좀. 젓도 모르면서 씨부리지 좀 말고
  41. 기자들이 2008/01/12 09: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제 아닐까요? 꼭 이런걸로 문제 삼는거..한두번도 아니고
    전 미국에 교환학생으로 온 학생입니다. 실제로 현대차 이젠 예전에 비해 미국에서도 많이 인정받고 있습니다.
    ELANTRA(아반떼), SONATA 등은 중고차 나오기 무섭게 팔리구요..
    하지만 인정할건 인정해야죠. 아직 일본, 유럽차들에 비해 경쟁력이 많이 떨어집니다.
    당연히 팔아야 할텐데 그럼 어떻게 합니까.. 가격 경쟁력이라도 가져야죠
    짜증나니 현대자동차 망하게 할겁니까? 그러고 나면 나라경제가 이 모양이라고 먼저 욕하시지는 않을런지
    그리고 미국은 자동차 옵션에 돈이 엄청 부과 됩니다.
    실 예로 제가 미국에 처음 왔을때 기아 spectra(프라이드)새차가 7000불이라는 말을 듣고 딜러샵에 갔었습니다.
    근데 그 차는 에어컨도 없고, 당연히 스틱차에 아무런 옵션이 없더군요
    그래서 에어컨도 달고 오토도 달고 했더니 1만불이 넘던데요?
    3만불에 시작한다고 3만불에 차를 살 수 없습니다. 미국에서도.
    기자들이 기사거리 만들려고 하는것에 저도 미국 올때 속아서 한국차 여기서 싸게 맘대로 살 수 있을 것 같았지만 아니라는거...
    • Jerry  2008/01/12 17:53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잠시 미국에 있었고 제 친구도 미국에 공무원으로 있습니다. 하지만 느낀거와 친구의 얘기를 들어봐도 옵션 풀로 다 하고 리베이트를 받으면 한국에서보다 훨씬 쌌던걸로 기업합니다. 참고로 전 캘리포니아주에 있었습니다.
    • 닌좀아냐  2008/05/26 13:16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럼 우리가 현대차 노조 성과급 챙겨주고 경쟁력도 없는 부실한 기업 우리가 돈내서 살리면 경제가 사냐? 닌 머리가 있냐. 현대차가 갑자기 망하면 왜 경제가 흔들리는지 아냐? 단지 우리나라 기업이 망해서 그런지 아냐? 그건 현대차에 돈 꿔준 놈들이 있어서 그런거다. 그리고 현대차에 엮인 다른 무수한 기업들이 있어서 그렇다. 왜? 독점이잖아 위에서 어떤놈이 공정거래위원회말하던데 현대차 독점 아니라서 지금 재제안하는줄 아냐? 니 머리가 있냐 독점의 기준이 뭐냐 CR4 HHI이딴건 아냐? 그런거 몰라도 점유율 80% 좀 안되는데 이게 독점이 아니면 뭐냐 그래 독과점이겠지. 시장을 개방해야된다. 그래서 외국 기업들 들어와야 하고 국내 기업이 있어야 경제가 사는것이 아니라 국내에 돈이 많이 돌아야 하고 기업이 많이 들어와야 우리나라 경제가 사는거다. 현대차가 우리나라 기업이라서 망하면 우리나라 경제가 흔들리는게 아니라 우리나라 안에 있는 기업이라서 우리나라 경제가 흔들리는거다. 외국 기업이라도 우리나라에 들어와있으면 이거 망하면 우리나라 경제도 휘청한다. 좀 알고나 있어라 아무때나 애국심 연연하며 지롤하지 말아라. 이딴 경쟁력도 없는 기업 더 커지게 했다가 나중에 망하면 우리나라 쫄딱 망한다. 지금이라도 시장개방해서 현대차가 정신줄잡고 경쟁력을 갖게끔 유도해야한다.
  42. 모시모시 2008/01/12 10: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대노조가 싫코 국내에서 높은가격에파는 현대자동차는 싫치만 이거는 분명 한가지짚고넘어가야될듯.. 일단 미국인들은 상대적으로 엔진배기량이 큰차를 선호함 국내에서 2천시시는 미국에서는 3천시시정도 국내에서 3천시시면 미국에서는 4천시시타는것정도 그만큼 미국인들은 큰차와 배기량큰거를 선호한다 또 미국에서 수출되는 차는 대개 옵션이나 편의장비는 빠져있는게 많타 실질적으로 차를 구매할때 나오는 가격을 보고 소비자들이 구매를 하는데 차살때 옵션선택하면 가격이 올라가게된다 그러니 일단 표면상으로 나오는 차값은 미국소비자들에게 일단 저렴하다는걸 알려준뒤 실제 구매시 옵션선택하면 차값은 올라가게된다 또한 미국은 일본자국보다 독일자국보다 더 싸게 일본차 독일차를 살수있는 나라다 원체 경쟁이 치열하기땜에.... 답은 나왔다 현대 기아에 맞설수있는 차메이커가 국내에서 없기때문 그리기에 수입차를 적극개방해서 수입차업계도 가격거품없애고 AS거품도 없애고 AS망 많이확보하고 수입차시장점유율높이면 따라서 현대차도 독과점적인위치 남용해 가격함부러 올려받지는 못할듯...
  43. guseock 2008/01/12 11: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sjwnrdmffo
    • Jerry  2008/01/12 17: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뭐라 말을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날씨 추운데 감기 조심하세요^^
  44. 비밀방문자 2008/01/12 11: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 Jerry  2008/01/12 17:49  댓글주소  수정/삭제
      차의 성능을 보고 얘기한것은 아닙니다. 시승 기회가 있다면 꼭 시승해 보고 싶습니다. ^^
  45. 미국에서 2008/01/12 12: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국에서 현대차를 msrp 다 주고 사는 바보는 없어요.. 딜러랑 딜을 해서 존나 깍죠..물론 일본차도 좀 깍긴 하지만, 그 차이는 비교를 할 수 없죠.
    또 한국차는 리베이트도 해주고....
    한국에서는 가격깎나요? 제가 보기엔 아닌거 같은데.... 더 주면 주었지...
    따라서 같은 기종의 차를 한국과 미국의 권장 소비자 가격으로 비교하는 것도 문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뭐 위에 몇분들이 지적한것 처럼 시장경제 규모등의 차이로 이중가격을 둔다고는 하지만(제 생각엔 순전히 독과점, 독점의 결과지만요),
    가격은 그렇다치고 워런티에서 국내와 해외가 차이가 나는 이유는 정말 "현대가 한국국민을 봉으로 안다"라고 밖에 설명할 수 없네요. 제 생각에는...
    • Jerry  2008/01/12 17:50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미국에 있을때 신문 광고에서 소나타 판매 광고를 봤는데 리베이트로 얼마를 돌려준다는 광고는 아직도 잊혀지지 않습니다. 적어도 제가 본 신문에서는 도요타와 혼다는 그런게 없었는데 말이죠.. ㅠㅠ
  46. 미국에서 2008/01/12 12: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고로 미국에서 현대차 딜러랑 딜을 할때, 고객이 정말 고자세로 딜을 할 수 있습니다.
    "안사면 그만" 이라는 식으로요..
    하지만 제 경우 도요타 딜러랑 딜 할때는 차가 없어서 못파니깐 그 놈들이 정말 고자세죠.. "딴 사람한테 팔면 그만"이라는 듯...;;;;

    애국심... 군대의 의무를 마친 저또한 조국은 사랑하지만, 조국과 현대자동차는 그렇게 큰 연관이 없는듯 싶네요.
    좋은 차 싸게, 오래 타는게 조국을 배반하고 일본 앞잡이가 되는 것일까요?
    현대가 좋은 차 개발할때 마다 매번 기분좋은 건 사실이지만, 국내에서의 횡포를 보면 정말 실망이 큽니다.
  47. 이상하다 2008/01/12 12: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맨날 현대차만 걸고 넘어지는거지요? 그러는 렉서스나, 도요타..비엠, 벤츠, 아우디 등 다른 차들은 한국에서 가격 안높은주 아시나요?
    한국에서 1억넘는 렉서스가 미국에선 5천만원도 안하는 경우가 다반수인데...
    소비자가 비싼값에 무덤덤하니깐 회사에서는 가격을 올려서 파는건 당연한 이치입니다.
    현대라 해도 마찬가지이구요. 왜 자꾸 그걸 가지고 현대에게만 태클을 거는건지 이해가 안갑니다.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의 문제이지, 현대의 문제가 아니란겁니다.
    • Jerry  2008/01/12 17:48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습니다. 스타벅스 커피도 일본보다 한국이 더 비싸다고 하더군요. 밑에도 적었는데, 한국은 비싸야 잘 팔리는 이상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것 같습니다. 어떻게 해야 이런 구조가 조금씩 개선 될까요?
  48. 울라 2008/01/12 12: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내자동차시장은 사실상 현대차 독과점이라서 이런일이 생기는거죠. 삼성이 다시 자동차로 진출하든가 해서 국내메이커끼리도 경쟁을 해야지 이거 차값이 너무 비싸~
  49. 보증기간 2008/01/12 13: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워런티가 10년또는 10만 마일 아닌가요? 키로로 치면 16만키론데...무지 차이가 나는거죠^^